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인지 발달 이론 :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by 블랙리 2023. 5. 12.
반응형

인지 발달 이론은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탐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이 이론의 핵심은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 생애 동안 진화한다는 것입니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생애 동안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 진화한다는 것이 핵심이며,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시간에 따라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탐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다양한 퍼즐 조각들이 미로처럼 원형을 이루며 배치된 3D 이미지

 

인지 발달 이론과 정신역동 이론의 차이점

인지 발달 이론은 피아제를 비롯한 연구자들에 의해 발전되었고, 일생동안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 몇 단계를 통해 진화한다는 주장을 세웠습니다. 피아제의 이론은 어린아이의 사고 과정을 설명하고, 세상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반면, 이 전에 포스팅한 정신역동 이론은 프로이트에 의해 창안되었고, 그 이후의 연구자들에 의해 발전되어 왔습니다. 이 이론은 개인의 행동과 감정이 무의식적인 욕구와 충돌의 어떤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연구하였고, 아이드 / 슈퍼에고 / 에고 등이 내면 적 갈등과 충돌로 사람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였습니다.

 

위 2개의 이론은 상호 보완적인 관점으로 인지발달이론이 개인이 세상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반면에, 정신역동 이론내면적인 충돌, 감정, 욕구를 깊게 이해하는 이론입니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인지 발달 이론에서 가장 유명한 심리학자는 제앙 피아제입니다. 그는 어린아이가 일생동안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 4개의 주요 단계를 거치면서 성장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 감각운동기: 생후 2년까지의 아이들이 감각과 운동 능력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는 노력 단계 이며, 이 시기에는 보고 만질 수 있는 물체를 통해 물리적 경험을 함으로써 감각을 일깨우는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블록을 쌓고 넘어뜨리면 물체가 무너지는 것을 보고 중력에 대한 개념을 배우거나 공을 굴리거나 물에 손을 담그는 행동들을 통해 원인과 결과, 움직임, 상태 현화 등을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물체의 영구성의 개념을 학습하기 시작하며, 이는 물체가 보이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해당 능력은 더 복잡한 이해를 구축하는데 필수적인 능력으로써 숨바꼭질이나 숨겨진 물건 찾기 등을 통해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2. 전이운동기: 어린 아이들은 물리적인 대상이나 사건에 대한 기호적인 대표를 개발합니다. 예를 들면, 사과라는 단어를 배울 경우 실제 사과를 먹는 경험이나 사과를 보는 경험을 대신하는 기호적인 대표가 됩니다. "기호적인 대표"란, 사고를 조직화하고 복잡한 개념을 단순화하며 정보를 기억하고 공유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3. 구체적인 운영기: 7세부터 11세까지의 어린 아이들이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해나 사고는 아직도 본인이 직접 경험하거나 관찰한 사물 혹은 사건에 국한되어 있는 시기입니다. 즉,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은 아직 발달되지 않은 단계이며, 추상적인 것에 대한 이해나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시기입니다. 
  4. 형식적인 운영기: 일반적으로 12세 이상의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이 전 시기보다 더 복잡하고 추상적인 사고 능력을 발전시키는 시기입니다. 예를 들어, 통계, 고급 수학, 철학적인 논리, 윤리 등 복잡한 주제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되며, 가설을 세우거나 이를 테스트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논리적인 접근법을 활용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빅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 이론

피아제의 이론을 발전시킨 레바 빅츠키는 사회 및 문화적 맥락이 어떻게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강조하였습니다. 어린이가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성인의 지도 하에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사이의 차이를 지식의 지대라는 개념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인지 발달 이론의 적용

인지 발달 이론은 어린 아이들의 시선에 맞추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 교사: 어린아이의 교육, 심리치료, 발달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최적화하기 위한 교육 전략을 설계
  2. 심리치료사: 환자들의 생각과 감정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치료 전략을 세우는데에 해당 이론을 사용하
  3. 게임디자인: 어린 아이의 각 단계에 맞춰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내용들을 게임으로 제작하여 아이들의 학습 활동에 기여

 

평가와 비판

피아제와 빅츠키의 이론은 인지 발달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지만, 그들의 이론에는 비판도 있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이들 이론이 모든 아동이 동일한 순서와 속도로 발달한다는 가정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 개별적인 차이와 문화적 차이를 무시한다는 비판을 제기하였습니다. 또한, 이론들이 인지 발달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완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위 두명의 이론은 인지 발달에 대해 깊은 이해를 제공하지만, 이들의 이론이 모든 아동이 동일한 순서와 속도로 발달한다는 가정들이 개별적인 차이와 문화적인 차이를 무시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복잡성과 다양성을 설명하지 못하고 정형화된 이론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결론

해다 이론을 이해하는 것만으로 교육, 치료, 그리고 일상생활에서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지만, 위 비판의 내용들을 봤을 때 매우 복잡하고 독특한 인간의 사고방식이나 환경적 요인들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므로 앞으로도 해당 이론은 계속하여 발전하고 개선되어야 함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