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창의성의 심리학: 창의력을 위한 심리학적 전략

by 블랙리 2023. 6. 24.
반응형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부터 전문적인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창의성을 필요로 합니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보면 다른 변호사들과는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고, 뛰어난 기억력을 바탕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내용이 연출되곤 했었습니다.

창의성이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해서 해결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시대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도전하는 데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창의성을 더욱 끌어올리기 위한 심리학적인 전략은 무엇이 있고, 어떠한 비밀이 숨겨져 있는지 이번 글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채색의 배경에서 전구를 세우고, 그 위로 물을 따르고 있고, 그 아래에는 물이 찰랑 거리고 있는 이미지

 

창의성과 창의력의 차이

흔히들 얘기하는 창의력과 창의성은 어떻게 다를까요?

 

청의성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거나 기존에 존재하는 것을 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정신적, 사회적인 과정을 의미하고, 창의력은 창의성으로 발견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현시키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창의성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능력이고, 창의력은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능력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창의성과 창의력은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둘 다 창의적인 생각과 행동을 위해선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창의성이 없다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지 못하고, 창의력이 없다면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할 수 없습니다. 위 두 가지 요소를 삶에 적용했을 때 창의적인 생각과 행동이 가능해집니다.

 

부가적으로, 창의성은 개인의 독창성이나 유연성, 개방성 등의 특성을 개발하고, 창의력은 실행력과 집중력, 인내력 등의 특성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렇게 두 가지의 능력을 모두 갖춘 사람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실행함으로써 더 도전적이고, 성취감을 느끼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는 창의성을 발전시키는데에 중요한 두 가지 사고방식입니다.

수렴적 사고는 문제의 해결을 가장 효과적이거나 적절한 해답을 찾는 과정이며, 주어진 정보를 분석하고, 그 정보를 기반으로 가장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방식을 필요로 하며, 정확한 답이 필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유용한 능력입니다.

 

확산적 사고는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고려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주어진 문제나 상황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고, 이 중 가능한 해결책을 생각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선 창의적이고 융통성 있는 사고 방식을 필요로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새롭게 접근하는 방식이 필요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한 능력입니다.

 

즉, 수렴적 사고가 효과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면, 확산적 사고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창의성과 지능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존재합니다. 일부의 사람들은 창의성이 지능에 의존적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일부는 지능이 창의성에 기여하는 여러가지 요소 중 하나라고 주장합니다. 

특히, 어떠한 변화가 특정 임계점에 도달했을 때 발생하는 현상인 임계 이론에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최소한 IQ 120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창의성과 지능이 독립적일 수 있고, 연습을 통해 두 가지의 능력 모두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연관성이 적다고 합니다.

 

창의성의 과정

심리학자 토렌스는 창의성의 과정을 아래의 단계로 제안했습니다.

1. 문제나 결핍, 격차 등에 민감해지는 단계

2. 이러한 문제나 결핍 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가설을 생성하는 단계

3. 이 가설을 검증하고 재검증하는 단계

 

토렌스는 이러한 과정들을 직접 실행해 보면서 개인의 창의성이 발달한다고 주장했으며, IT나 마케팅 혹은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경험을 한 번쯤은 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회사에서 회원가입에 대한 문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1단계(문제정의) 비회원들이 홈페이지나 앱을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회원가입을 하지 않는다.
항목 2단계(가설생성) 3단계(가설 검증)
가설 1 회원가입 버튼이 너무 작아서 안보이므로 회원가입 버튼의 크기를 크게 해보자. 회원가입 버튼의 크기를 크게 했을 때도 회원가입수가 이전과 증가 추세가 동일하여 문제가 해결되지 않음
가설 2 회원가입을 시도했을 때 불필요한 정보를 많이 입력해서 번거로워 이탈율이 증가하므로 회원가입을 간편화 해보자. 회원가입을 위해 구글이나 카카오 등 소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간편화를 지원했더니 회원가입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함
가설 3 회원가입을 해야 할 만큼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않으므로 회원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콘텐츠를 제작해보자.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콘텐츠나 서비스를 기획해서 오픈했더니 회원가입 수가 비약적으로 증가함

 

일반적으로 위와 같이 진행할 땐 가설 별로 진행하는 시기를 나누어서 가설생성단계에서 정의한 가설 중 어떤 가설이 맞았는지를 검증합니다. 

 

이렇듯 일상생활에서부터 전문적인 영역까지 창의성의 과정을 실행해 보면서 창의성을 발달해 보시길 바랍니다.

 

창의적 사고 향상 전략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선 몇 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다양한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볼 경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자유롭게 상상하고 생각하면서 기존의 규칙이나 제한을 벗어나서 생각하는 것도 새로운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실패나 거절에 두려워하지 않고, 이를 통해 배우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누구나 실패나 거절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실패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의 문제점을 찾고 배우며, 기존의 아이디어에서 발전하여 더 나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으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꾸준히 창의적인 방법을 생각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 시도를 하는 습관을 만듦으로써 창의성은 점차 향상될 것입니다.

 

결론

오늘 포스팅을 통해 알아본 바와 같이 창의성은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장소에 여행을 가거나 불필요한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은 모두에게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이번 포스팅의 내용을 모두 이해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전략을 활용한다면 높은 창의성을 발휘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